말라리아 위험지역을 여행하는 경우에 여행 전, 여행 중 및 여행 후에 항말라리아제제를 복용하도록 한다.
곤충으로부터 물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가급적 방충이 잘된 실내에 머물러 있고, 방충제, 모기장을 이용하도록 한다.
- 해질녘부터 새벽사이 외출이 불가피한 경우는 긴소매 옷 및 긴바지를 입도록 한다.
기생충 및 곰팡이 감염을 막기 위하여 발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고 맨발로 다니지 않도록 한다.
콘돔을 사용하여 HIV감염 및 다른 성병으로부터 보호하도록 한다.
여행시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지켜야할 수칙
노점상에서 구입한 음식은 먹지 않는다.
얼음이 들어있는 음료를 마시지 않는다.
멸균되지 않은 유제품은 먹지 않는다.
주사기를 누구와도 공동 사용하지 않는다.
광견병이나 페스트 등 중대한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동물, 특히 원숭이, 개나 고양이 등을 만지지 않는다.
담수에서는 수영하지 않는다. 해수는 보통 안전하다.
이 지역 여행시 준비해야할 물품들
말라리아, 뎅기열, 사상충증, 리슈마니아증 등 곤충에 의해 걸릴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능하다면 야외에서 입을 긴소매 옷과 긴바지를 준비 한다.
말라리아 등의 위험지역에 갈 때는 DEET (diethylmethyltoluamide)가 포함된 곤충기피제를 준비한다.
거주지가 공기정화가 안되거나 방충시설이 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기피제 (permethrin)가 처리된 모기장을 준비한다.
비상용 설사약을 준비한다.
물을 끓이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정수를 하기 위한 요오드 정제나 정수필터를 준비한다.
자외선차단제, 선글라스, 모자 등을 준비한다.
만약 장기간 약을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여행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약과 복사된 처방전을 준비한다.
지역에서 감염될 수 있는 질환들
곤충에 의해 매개되는 질병
- 뎅기열, 일본뇌염, 말라리아, 페스트
식품이나 식수를 통해 전파되는 질병
- 콜레라, 대장균에 의한 설사질환, A형 간염, 주혈흡충증, 장티푸스
사람과 사람간의 접촉에 의해 전파되는 질환
- B형간염, 인면역결핍바이러스감염증/에이즈
감염위험이 높은 주요 감염병 및 예방접종
(이지역에서 감염위험이 높은 주요 감염병)
수인성/식품매개성 질환
여행자설사는 여행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흔한 질병이며,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매개로 인한 바이러스, 세균 또는 기생충 등의 감염으로 발생하므로 여행지에서의 음식과 식수에 대한 확실한 주의가 필요하다. 대장균감염증이나 살모넬라증, 콜레라나 기생충 감염의 경우에는 설사와 구토증세를 유발하며, 장티푸스나 톡소플라즈마 감염일 경우에 발열이나 간장애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음식이나 식수가 안전한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말라리아
말라리아는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는 예방 가능질환이다. 항말라리아제제를 사용하고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자신을 보호하도록 한다. 동남아시아의 일부지역은 말라리아 감염의 위험성이 있다. Brunei Darussalam과 싱가포르 등의 지역은 말라리아 감염의 위험이 없다.
황열
동남아시아에서는 황열의 위험은 없지만 일부 지역에서오는 여행자(남아메리카, 사하라 아프리카)에 대해서는 황열 예방접종 증명서를 요구할 수도 있다.
뎅기열, 사상충증, 레슈마니아증, 아프리카 트리파노조마증(수면병)
상기 질병들은 이 지역의 곤충을 매개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으로 곤충에 물리지 않는 것이 상기 질병예방에 도움이 된다.
주혈흡충증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필리핀, 태국 등의 일부지역에서는 담수에서 수영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방접종
여행을 떠나기 4-6주전에 의사와 상의하여 접종여부를 결정한다.
* 적정 연령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예방접종을 권한다.
* 만약 정기예방접종 일정에 따라 접종을 완료한 경우는 추가접종을 받을 필요가 없다.
A형 간염 또는 항혈청(IG)
B형 간염
의료 봉사자같이 혈액에 노출될 위험이 있거나, 이 지역 주민과 성적 접촉을 하 는 경우 또는 6개월 이상 체류 예정이거나 치료를 받게 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B형 간염 백신은 모든 영아와 영아 때에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11-12세의 소아에게 추천된다.
일본뇌염
4주 이상 농촌지역에 체류하게 될 경우
공수병
직업적으로나 여가시간 중 이 지역 내 야생동물 또는 가축에 노출되는 경우
장티푸스
상기 지역의 개발 도상국을 방문하는 경우
기타
필요한 경우에 성인에게는 파상풍-디프테리아, 홍역의 추가 접종을 하거나 폴리오 1회 접종한다.